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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석사생활/대학원 생활

[석사논문 작성 Tip]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은 어떻게 써야할까?

by 티챠림 2022. 7. 12.

 


[석사논문 작성 Tip]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은 어떻게 써야할까? 

 


  학위논문이란?

: 학위를 취득 및 증명하기 위해 규정된 형식

- 기존연구/학술업적에 대해 이해 및 반영하고 있는지 중요!
- 너무 아이디컬한 논문은 학위논문으로 적절하지 않음

 

 

  논문의 연구주제는 어떻게 정할까?

1. 관심 분야 구체화하기

① 전공, 세부분야, 관심분야 구체화하기

ex) "나는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이며 계량분야에서 빅데이터 마케팅을 연구한다."

 

 

2.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 탐구

 관심분야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하기

 

 최근 논문 50~100개 리스트업

- 대표 학술지의 최근 논문 : 1~3년 내 기획특집 & 우수등재 논문 확인

- 지도교수 논문 및 지도논문 : riss, 로욜라 등에서 지도교수 이름으로 검색

 

③ 가주제 정하기

- 관심 분야 및 최근 논문 리스트를 바탕으로 가주제 설정

ex)

관심 분야: 빅데이터 마케팅

 

관련 논문:

1. Picture Perfect: An Image Mining of Advertising Content and Its Effects on Social Targetin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ICIS); 2018, p1-17, 17p

2. 합성곱신경망을 활용한 SNS 사진 분류 및 관광객과 거주자의 관광 활동 특성 분석, 대한지리학회, 2021.

3. 인스타그램 음식 사진 유형이 공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2020


가주제: 리뷰 이미지 기반 소비자 행동예측 모델 개발

 

 연구주제 키워드 찾기 : 키워드는 연구분야의 대표 언어

- 가주제 관련 키워드를 리스트업

- 논문 검색사이트에서 관심 학문분야, 학술지, 키워드 등을 설정하여 검색 

- 검색된 기존논문이 가주제에 적합한 내용인지 파악

    1) 제목, 서론, 키워드 확인

    2)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 파악

- 관련성이 있는 기존논문의 기재된 제목 및 키워드 수집 

- 관련성이 있는 기존논문의 참고문언 확인 및 키워드 수집

- 선별된 키워드로 검색 및 키워드 수집 반복

ex)

연구방법 키워드: 이미지 마이닝, 합성신경망, 뉴럴네트워크, 머신러닝

연구맥락 키워드: 리뷰, 인스타그램, sns, 광고태도, WoM

학술 키워드: 마케팅 사이언스, 소비자행동, 계량모델, 선호도, 기호학

 

 

3. 논문의 실질적인 목표 설정

① 연구를 진행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 자신이 가능한 연구기술 수준

- 학술동향 및 사회적 필요
(너무 일반적이거나 많이 진행된 연구, 지협적인 트랜드는 적절하지 않음)

 

② 자신의 커리어, 전문성, 스킬에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보기

ex) 

원하는 커리어 분야 : 마케팅 사이언스, 빅데이터 마케팅, 사용자 경험

필요한 전문성과 스킬: 머신러닝, 뉴럴네트워크, 고급데이터 분석 

 

 


  논문의 구성요소와 내용

구성과 순서는 학술지 및 연구자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음.

자기 분야의 논문의 주요 구성요소 및 논리구조를 참고.

 

1. Title

제목 or 제목 + 부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가 드러나야 함

③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좋지 않음(흥미 유발 필요)

비속어 및 유행어 등을 사용하지 않음

⑤ 제목만 봐도 논문의 구조를 파악/유추할 수 있어야 함

 

2.  Abstract

Topic/Issue. 연구의 목적과 배경

② Approach/Methods. 주요 연구내용

Results/Findings. 주요 연구결과

Implications/Conclusions. 결론

 

3. Keyword

 

4. Main text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 상위 개념에서 하위 개념으로 설명

  1) 문제 제기
  2) 문제의 원인 설명 및 의견 제시

  3) 문제 개선 방향

 

- 선행연구 검토 : 자신의 관점에서 기존연구에 대한 비판적 읽기

  1) 해당 문제 또는 이슈에 대해 기존의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모델, 랜즈, 시간순 등에 따른 기존 연구 분류)

  2) 자신이 연구가 기존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음을 밝힘

  3) 자신의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 어떻게 다른지(차별성을 부각)

 

② 본론

- Theoretical Background.

  1) 이론 검증 및 연구방법론

  2) 연구가설

 

- Experiment.

  1) 실험 개요

  2)실험

     i. 연구방법론 및 실험 목적

     ii. 연구방법

     iii. 분석 결과

     iv. 논의점

 

③ 결론 *석사논문은 결론을 과하게 요약하는 것이 불리할 수 있음

- Genaral Discussion.

  1) 실험결과 및 가설검증 요약

  2) 이론적 기여 : 해당 분야에 대해서 이 논문이 어떠한 의미와 위치인지

  3) 시사점 : 이 연구가 사회 또는 현장에 어떠한 부분에 적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지

  4)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 방형

  5) 결론

 

 

  인용

1. 직접인용 

-인용문구를 그대로 쌍따옴표(")를 사용하여 기재

 

2. 간접인용 

- 키워드만 살리고 자가만의 문장으로 수정 *주로 각 문단의 앞부분에 위치

- 내용을 왜곡하지 얂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관점에서 재해석/재구성

- 기존 문장에서 어미만 바꾸는 것은 지양


  참고 논문 찾기 및 정리하기

1. 논문 찾기 

 교내 전자도서관, riss, google scholar, 관심 분야 대표 학술지 등 활용
 검색조건 기능을 사용하여 주제 관련 키워드로 검색

ex) 

주제: 리뷰 이미지 기반 소비자 행동예측 모델 개발

키워드: 이미지 마이닝, 리뷰, WoM

 

 제목과 초록 읽고 참고할만한 내용인지 파악

- 제목: 연구맥락(상황 및 대상),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를 내포함

- 초록: 연구목적/연구내용/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ex)

제목: 블로거의 제품사용후기를 통한 제품품질판단: Lens model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2

초록: (중략) 판단자의 판단모델은 제품포장, 사용장면, 세밀한 제품사진, 제품로고나 이미지 등
         제품을 실제로 사용한 사진이미지에 가장 큰 가중치를 두었다. (중략)

 

연구맥락: 블로그 제품 후기
종속변수: 제품품질판단
독립변수: 제품사용후기(이미지)

         

논문 내, 결론 및 실험 부분에서 변수/변수관계/효과 파악
- 결론 : 해당 논문의 연구자가 정의한 변수와 모델, 효과 등이 요약되어 있음

- 실험 : 연구마다 변수정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변수에 포함된 측정대상이 무엇인지 파악  

ex)
제품사용후기사진표현정도(독립변수)

측정대상: 제품포장, 제품, 브랜드 로고, 사용장면의 사진 개수

 

 

2. 표로 정리하기

- 구글스프레드시트, 노션, 엑셀 등 활용

context
(실험의 전제로
하는 상황 및 대상)
종속변수 독립변수(독립, 매개, 조절) 논문명 및 출처 링크
관심변수 기타변수
블로거 리뷰 품질 판단 사진표현 정도
-제품 포장
-사용 장면
-제품 사진
-제품 로고
제품특징
긍정/부정평가
구매방법
가격
감정표현
스폰서쉽 ...
블로거의 제품사용후기를
통한 제품품질판단:
Lens model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2
https://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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