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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석사생활/논문 리뷰

[논문 노트] Charismatic Entrainment: How Brand Leaders and Consumers Co-Create Charismatic Authority in the Marketplace.

by 티챠림 2022. 3. 4.

*개인적으로 논문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부를 정리, 이해한 내용을 적은 것으로 다소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완 또는 수정이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Charismatic Entrainment: How Brand Leaders and Consumers Co-Create Charismatic Authority in the Marketplace. 

Wieser, V. E., Luedicke, M. K., & Hemetsberger, A. (2021).


본 논문은 이전의 카리스마적 권위(charismatic authority)에 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카리스마적 권위에 대한 탐구이다. 저자는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 무대화(Brand Leader's Staging Charismatic Autority), 지지하는 소비자들의 검증(Consumer-Followers' Validating Charismatic Autority), 비판적인 소비자들의 대립(Consumer-Critics' Challenging Charismatic Autority) 3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시장에서의 카리스마적 몰입(Charismatic Entrainment)을 이론화했다. 저자가 제시한 카리스마적 몰입 모델은 3가지 카르스마적 몰입 요소의 상호작용과 함께 카리스마적 권위를 유발하는 잠재적인 카리스마 상황, 몰입을 강화하는 자원을 소개하며 카리스마적 몰입이 형성되는 명백한 카리스마적 상황을 설명한다. 그리고 브랜드 리더가 카리스마적 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이러한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시사한다. 

 

 

잠재적인 카리스마적 상황(The Latent Charismatic Situation)

브랜드 리더가 카리스마적 권위를 유발하기 위해 조건이 환경으로, 기존의 제도가 해결할 수 없거나 해결할 의지가 보이지 않는 사회적 위기/긴장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의 상황에 반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쉽을 원하는 사람들을 유발한다.

 

카리스마적 권위의 무대화(Staging Charismatic Authority)

잠재적인 카리스마적 상황에서 브랜드 리더는 자신을 카리스마적 권위의 무대에 올려 놓는다. 브랜드 리더가 기존 사회에 반대하여 사회적 변화를 주도할 능력과 결의를 보이므로써 사회적 상황을 양극화(Polarizing)시키며 긴장을 초래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위험을 감수(Risk-Taking)하면서 카리스마적 권위를 위발한다. 사례연구에서 브랜드 리더들은 기존의 상황을 악으로 묘사하고 약자를 위한 지도자를 내세우는 도덕화(moralizing), 기존의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사람들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위험의 확장(risk-expansion),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로 자신을 내세우는 자기홍보(self-promotion)를 통해 잠재적인 카리스마적 상황을 양극화시켰다. 그리고 기존 사회(시장의 권위자, 문화적 규범 등)에 반하는 것에 대한 위험을 개인이 감수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을 참여를 촉구하는 전략을 나타냈다. 브랜드 리더 개인의 막대한 위험감수는 사람들을 고취시키며 영감을 제공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참여를 촉구하므로써 더 큰 도덕적 책임을 떠맡아 위험을 더하는 동시에 지지하는 소비자들의 격와 보호를 받았다. 

 

카리스마적 권위의 검증(Validating Charismatic Autority)

소비자가 브랜드 리더를 지지하기까지 소비자는 브랜드 리더를 검증한다. 이는 소비자가 브랜드 리더와 그의 주장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판단(Appropriating)과 격려(Encouraging)로 나타난다. 사례조사에서 브랜드 리더를 지지하는 소비자들은 브랜드 리더가 주장하는 위험과 양극화를 받아들이고, 브랜드 리더의 감정을 공감을 나타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박수, 메시지, 편지, 전화 등의 격려는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와 몰입을 강화했다.

 

카리스마적 권위의 대립(Challenging Charismatic Autority)

카리스마적 권위에 대한 몰입은 브랜드 리더와 대립하는 소비자 비평가, 반대자, 언론인들과의 공개 토론을 통해 강화된다. 브랜드 리더와 이들의 대립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며, 브랜드 리더 자신의 실천을 입증하고 자신을 변호할 기회를 제공한다. 반대자들이 브랜드 리더와 대립하는 전략으로는 브랜드 리더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를 이용하는 위선자임을 주장하는 가면을 벗기기(Unmasking the Leader)와 브랜드 리더가 소비자에게 참여를 촉구하고 소비자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에 대한 비난(Denouncing Consumer Responsibilization)으로 나타난다. 

 

 

몰입 자원(Entrainment Resources)

 

우리는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가 브랜드 리더에게 시장에서 카리스마 있는 권위를 부여하는 주요 관행, 하위 관행, 경험 및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참가자들이 어떻게 의도적으로 소셜 미디어 , 시장 감정  브랜드 표현 을 리소스로 사용하여 카리스마 공동 생성 에피소드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수 를 확대 하고 기존 참가자의 카리스마 몰입 을 심화 하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우리는 브랜드 리더가 카리스마적 권위를 행사하고, 소비자가 브랜드 리더를 검증하고 도전하며, 세 당사자 모두가 시장 기반 카리스마 참여를 확대하고 심화하기 위한 리소스로 소셜 미디어, 시장 감정 및 브랜드 표현을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참여 리소스로서의 소셜 미디어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는 시장 기반 카리스마 참여를 확대하고 심화하기 위해 두 가지 주요 방법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어포던스를 사용합니다. 반면 소비자 추종자와 비평가는 공개 뉴스 미디어 웹사이트의 대화형 기능을 주로 사용하여 고무적이고 도전적인 관행의 범위를 넓힙니다.

 

브랜드가 통제하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 Staudinger와 그의 추종자들이 카리스마 넘치는 몰입을 심화시키고 "감정적 유대"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 자원으로서 소셜 미디어는 대중 소비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Staudinger를 카리스마 넘치는 커뮤니티 내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피할 수 없는 카리스마적인 인물로, 그리고 더 넓은 시장으로 만들었습니다.

리더가 소셜 미디어 와 수행 및 상호 작용 방식을 사용하여 "광범위한 가상 팔로워를 축적"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리더, 추종자 및 비평가가 서로 다른 목표를 위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기여합니다

 

 

동반 자원으로서의 시장 감정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도 "감정과 감정의 문화적 패턴"([30], 998)으로 정의되는 시장 감정 을 동반 자원으로 광범위하게 활용합니다. 시장에서 이러한 감정과 감정의 패턴을 불러일으키고 변형하고 강화하는 것은 지도자와 추종자 사이의 기존 카리스마적 유대를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61]). 또한 소비자 추종자, 소비자 비평가, 언론인 및 기타 이해 관계자가 시장 기반 카리스마 공동 창출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감정적 에너지"([11], 107)로 참여 관행을 촉진합니다.

 

잠재된 분노와 좌절을 날카롭게 완화하고 구체적인 목표로 안내했습니다 소비자 추종자들은 브랜드 리더를 격려하는 자원으로 시장 감정을 사용했지만, 또한 "연대"(Sylvia, 46, 소비자-투자가) 또는 카리스마 있는 "커뮤니티"(Oliver, 73, 소비자-투자가)를 육성했습니다 소비자 비평가들은 시장 감정을 자원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리더의 이기적인 세계관을 보다 효과적으로 폭로하고 그들의 착취적인 소비자 책임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분석은 소비자 추종자들의 카리스마적 몰입을 방해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비평가의 증폭이 심화되었음을 시사합니다

한 카리스마 넘치는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가 공유된 시장 감정 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카리스마 넘치는 몰입을 위해 [74] 분석 사례 Malcolm X 및 Martin Luther King과 유사하게 카리스마 넘치는 브랜드 리더는 청중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취소하고 재구성하여 정서적 변화와 카리스마 넘치는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나 소비자 팔로워는 내부적으로 브랜드 리더의 감정을 적절하게 적용하지 않습니다([74]). 또한 브랜드 리더를 보다 효과적으로 격려하고 방어하기 위해 다양한 보완적인 시장 정서를 적극적으로 불러일으킵니다. 소비자 비평가들은 교묘한 악당에 대한 소비자의 경멸을 증폭시킬 뿐만 아니라([30]), 속이는 소비자 추종자들에 대한 동정을 표명하고, 합리적인 사실로 공개 토론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농담으로 속담을 정화합니다.

 

동반 자원으로서의 브랜드 표현

브랜드 리더, 소비자 팔로워, 소비자 비평가가 의존하는 세 번째 엔터테인먼트 자원은 브랜드 표현이다. 브랜드 표현은 개인과 집단이 브랜드의 의미를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시적인 "객체화(...)"이다. 발트비어틀러 신발, 동기부여 슬로건이 적힌 티셔츠, GEA 매장, 회사 본사, 그리고 브랜드 리더의 다소 불편한 외관은 스타우딩거와 그의 추종자들에게 그들의 무대 및 검증 관행에 "자연적 안전"을 추가하기 위한 자원으로 제공되었다. 소비자 비평가에게 브랜드 표현은 브랜드 리더의 정체를 밝히고 소비자의 책임을 규탄하는 강력한 리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 가 브랜드 제품, 매장 또는 브랜드 리더의 의상 선택과 같은 브랜드 표현 을 자신의 참여 관행에 적극적으로 모집하는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69], 91) 카리스마적 창조론자 Ken Ham의 경우와 유사하게, 우리 연구의 소비자 추종자들도 브랜드 리더와 "연상을 통해 '카리스마적 물질성'이 스며든" 브랜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추종자들은 "그의 상품화된 아이디어와 돈을 교환함으로써 그의 사명의 타당성을 수동적으로 증명할"([69], 91)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원을 자신의 카리스마 검증 관행에 적극적으로 동반했습니다

 

 

명백한 카리스마 상황

매니페스트 카리스마 상황은 준비, 검증 및 도전적인 관행이 평준화되고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 회사 브랜드 및 소비자의 광범위한 제도적 환경에 대한 카리스마 몰입 에피소드의 영향이 형성되는 분석적 시점입니다.

 

 카리스마 넘치는 브랜드 리더의 지위를 점차 획득했습니다. 소비자 추종자들은 결국 Staudinger가 "선구자"(Maja, 64, 소비자)라는 데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Waldviertler 신발을 신는 것이 점차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것이 되었으며(Henry, 62, 소비자) Waldviertler가 역사상 가장 높은 수익을 발표한 것과 일치했습니다

 

제도적 여건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왔다 . Staudinger의 캠페인 이후, 오스트리아 정부는 공식 투자자 정보를 요구하는 투자 금액을 250,000유로에서 150만 유로로 인상했습니다( Prospektpflicht ; Alternativfinanzierungsgesetz, 2016년 9월). 이러한 규제 변화는 다른 회사들이 Waldviertler의 Savings Club 계획을 복제하고 크라우드 펀딩 회사가 오스트리아에 매장을 설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시장 기반의 카리스마적 권위는 일시적인 성격과 카리스마를 구성하는 소비자의 힘으로 인해 특히 취약합니다.

이전의 카리스마 연구는 일상화([75]), 오만([24]), 지나친 상업화를 카리스마의 취약성의 만연한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57]). 우리의 분석은 시장 기반 카리스마 참여에 특정한 취약성의 두 가지 추가 원인을 밝혀냈습니다.

첫째, 각각 다른 초점 주제를 중심으로 하고 (약간) 변화된 사회적 맥락에 위치한 별개의 에피소드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몰입이 발생하는 방식을 문서화했습니다. 카리스마 스테이징이 내부 조직 조건보다 외부 사회 조건에 의존한다는 것은 브랜드 리더의 시장 기반 카리스마 권위가 새로운 몰입 에피소드를 촉발할 적절한 잠재 카리스마 상황을 식별할 수 없을 때 점차 소멸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둘째, 조직적 리더와 달리 시장 기반 리더는 항상 "하급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합리적 법적 권한"이 없습니다([20], 1052). 대신, 소비자는 경력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브랜드 리더의 준비 노력을 무시하거나 심지어 사전에 불신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카리스마를 구성하는 힘으로 인해 시장 기반 리더는 위험 확대 및 소비자 동원과 같은 시장별 준비 관행에 의존하여 조직 리더가 당연하게 여길 수 있는 공동 운명의 감각을 생성합니다.

 

 

 

 

 

이전의 카리스마 연구는 주로 지도자의 성격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그것은 리더와 소비자가 시장에서 카리스마 있는 권위를 공동 창조하기 위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설명하지 못했다. 카리스마 있는 브랜드 리더들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와 소비의도, 입소문 추천을 높이는 '에이와 영감'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현대 소비자 사회에서 카리스마 있는 브랜드 리더들이 사회 변화의 강력한 에이전트가 되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 첫째, 시장에서 카리스마 공동창조에 대한 경험적 근거의 해석적 분석은 우리가 시장 기반의 카리스마적 포용이라고 부르는 상호작용적 사회 메커니즘을 드러냈다. 카리스마 엔트리에이션은 잠재된 사회문화적 긴장으로부터 양극화된 세계관을 구축함으로써 브랜드 리더들이 시장에서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발휘하는 것과 사회 변화를 이끌기 위한 그들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상당한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포함한다. 소비자 팔로워는 브랜드 리더의 위험 인식을 내적으로 전용할 뿐만 아니라 공공 영역에서 브랜드 리더를 외적으로 격려하고 방어함으로써 카리스마 있는 권위에 대한 주장을 검증한다.

 소비자 비평(이전의 카리스마 연구에서 크게 무시된 범주인)은 실제로 카리스마를 부추기면서 참여 과정을 방해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브랜드 리더와 팔로워에게 도전함으로써 카리스마 공동 생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시장 정서, 브랜드 표현을 그들의 관심을 넓히고 심화시키기 위한 자원으로 끌어당기는 동시에, 브랜드 리더, 소비자 팔로워, 소비자 비평가는 브랜드 리더를 시장에서 카리스마 있는 권위자로 집합적으로 설립하는 동시에 브랜드 리더의 회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때로는 (좋든 나쁘든) 실질적인 사회적 변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발견을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해 우리는 먼저 소비자 연구 안팎에서 카리스마 권위에 관한 문헌을 검토하며, 특히 위험 전환과 카리스마 공동 생성 역학에 중점을 둡니다. 그런 다음 연구 컨텍스트를 소개하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절차를 간략하게 설명하며 참여 모델의 8가지 요소를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 연구가 소비자 연구 안팎에서 카리스마적 권위에 관한 문헌과 상징적 브랜드 이론, 위험 소비, 사회적 도덕 놀이로서의 소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논의합니다.

 

카리스마는 위험 변형에서 비롯되고, 사회적으로 기인하며, 본질적으로 취약하다.

 

리더의 성공은 추종자들이 자신의 삶에서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도록 영감을 주어 "메타노이아"([72], 236; [75]), "해방적 영감"([38])으로 다양하게 이론화된 변형 경험을 촉발합니다. , 116), "숭고함의 경험"([44], 175), 또는 우리가 여기서도 부르는 것처럼 "은사주의적 열정"([18], xix). 열정 의 개념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위험 변화는 종종 리더가 추종자의 억압된 분노를 연민, 사랑 또는 희망으로 바꾸는 정서적 변화와 종종 일치합니다([74]). 그러나 내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만으로는 리더 지망생에게 더 넓은 사회에서 카리스마 있는 권위를 부여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카리스마가 사회적 관련성을 얻으려면 사회적으로 귀속되어야합니다.

 

카리스마 문헌은 카리스마적 권위가 부하의 위험 인식을 변화시키는 리더에서 비롯되며 사회적으로 효력을 발휘해야 하며 본질적으로 취약하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 문헌은 리더, 조직 및 정당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브랜드 리더와 소비자가 같은 조직적 배에 있지도 않고 반드시 같은 정치적 전투를 치르지도 않는 시장에서 카리스마적 권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가 살펴볼 카리스마 있는 브랜드 리더에 대한 소비자 조사는 이 질문에 대한 통찰력 있지만 불완전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소비자 연구에서 카리스마적 권위는 비즈니스 리더가 개인의 소비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23])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점점 더 관련성이 높은 주제가 되었습니다.

 

소비자 연구는 아직 그러한 브랜드 리더와 소비자가 시장에서 카리스마적 권위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았지만, 사무실 카리스마와 탁월한 재능을 카리스마적 권위의 두 가지 핵심 원천으로 강조하고 카리스마의 취약성에 대한 몇 가지 브랜드 리더 특유의 통찰력에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비범한 재능이나 개성을 가진 브랜드 리더들이 어떻게 보답으로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자신에게 돌리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감탄사를 자아내는지에 대한 중요한 측면을 함께 문서화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러한 특별한 브랜드 리더들이 시장에서 카리스마 있는 권위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상대, 비평가 및 기타 관련 이해 관계자들과 전략적으로 상호작용하는지 여부와 그 방법을 탐구하지 않았다.

 

브랜드 리더의 개인 생활, 상업적 성공, 극적인 실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치열한 경쟁은 현대 소비자 사회에서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를 특히 취약하게 만듭니다. 언론이 "저널리즘 공장을 위한 목표"([ 5 ], 2207)를 끊임없이 찾는 가운데 브랜드 리더는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얻지만 공개적으로 비난을 받고 신용을 상실하고 카리스마적 권위를 박탈당하는 전례 없는 위험에 직면합니다.

 

이전의 소비자 연구는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의 핵심 원천으로 사무실 카리스마와 비범한 재능을 강조했으며 카리스마 취약성의 원천에 대한 시장별 통찰력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야의 카리스마 연구와 유사하게 이 문헌도 브랜드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브랜드 리더, 추종자 및 비평가가 상호 작용하여 시장에서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를 공동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세 가지 상호 작용하는 동기화 방식을 이론화하는 개념을 채택했습니다(그림 1 참조). 브랜드 리더(예: 어트랙터 시스템)는 무대 카리스마적 권위 를 통해 고객, 비평가, 제품, 잠재된 감정 또는 사회경제적 문제(예: 복잡한 시스템의 요소)와 같은 이전에 연결되지 않은 인간, 물질 및 문화적 요소를 공개 토론으로 끌어들 입니다. 브랜드 리더는 잠재적인 사회문화적 긴장을 양극화된 세계관으로 엮어내고 상당한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능력과 결의를 보여줌으로써 카리스마 있는 권위를 발휘합니다.

 

소비자 추종자 는 카리스마적 권위에 대한 브랜드 리더의 주장을 검증 함으로써 카리스마적 고취에 적극적으로 기여합니다 . 그들은 브랜드 리더의 위험 인식을 내부적으로 채택하고 외부적으로는 단계를 지속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이를 추구합니다. 때때로 열렬한 대중의 지원을 통해 소비자 추종자는 추가 단계뿐만 아니라 다른 소비자, 비평가, 언론인 및 기타 관련 이해 관계자가 브랜드 리더의 사명에 대한 공개 토론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소비자 비평가들은 또한 카리스마적 권위에 대한 브랜드 리더의 주장 에 도전 함으로써 카리스마적 고취에 크게 기여합니다 . 그들은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 지망생을 위선자로 공개적으로 밝히고, 지도자의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소비자를 설득하여 카리스마적인 유혹과 착취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그들의 시도를 비난합니다. 도전적인 관행은 종종 리더와 소비자 추종자로부터 추가 준비 및 검증을 유도하여 카리스마 넘치는 참여를 더욱 부추깁니다.

 

우리의 카리스마 참여 모델은 브랜드 리더가 부정적인 감정과 잠재된 위험 불안으로 가득 찬 잠재된 카리스마 상황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고려합니다. 브랜드 리더, 소비자 추종자 및 소비자 비평가는 카리스마적 몰입을 확대하고 심화하기 위한 자원으로 소셜 미디어, 시장 감정 및 브랜드 표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브랜드 리더가 카리스마 권위자로 널리 간주되고, 많은 고객이 팔로워로 바뀌고, 브랜드 리더의 상업적 브랜드 가치가 성장하고, 일부 사회적(규제) 변화가 달성된 카리스마적 몰입 에피소드가 어떻게 명백한 카리스마적 상황을 생성하는지. 그림 1은 카리스마적 동반 모델의 그래픽 개요를 제공합니다.

 

이제 우리의 카리스마 몰입 모델을 구성하는 잠재된 카리스마 상황, 세 가지 몰입 관행, 세 가지 몰입 자원 및 명백한 카리스마 상황과 이러한 요소가 시장에서 브랜드 리더의 카리스마 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웹 부록의 표 A3은 각 개념 범주에 대한 추가 예시 인용문을 제공합니다.

 

 

잠재된 카리스마적 상황

잠재적인 카리스마적 상황은 기존 제도가 해결할 수 없거나 해결할 의지가 없어 보이는 아직 완전히 명확하지 않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한 문화적 친화성"을 가진 시민들에게서 나타납니다([45], 57). 이러한 잠재된 위기 상황은 야심 찬 카리스마적 지도자를 위한 비옥한 근거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분명하고 방향과 해결을 위해 무르익은 비통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25]).사회경제적 문제는 정서적으로 충만한 잠재된 카리스마적 상황을 형성했으며 Staudinger는 2012년 시장 기반 카리스마적 몰입의 첫 번째 에피소드를 촉발하고 오스트리아 소비자에게 카리스마 넘치는 브랜드 리더로 자신을 추천하기 위해 활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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