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
마케터의 석사생활/논문 리뷰

[논문 노트] When Busy Is Less Indulging: Impact of Busy Mindset on Self-Control Behaviors.

by 티챠림 2022. 3. 30.

*논문 내용 중 일부를 개인적으로 정리, 이해한 내용을 적은 것으로 다소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완 또는 수정이 필요한 경우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When Busy Is Less Indulging: Impact of Busy Mindset on Self-Control Behaviors.

Kim, J. C., Wadhwa, M., & Chattopadhyay, A. (2019).


본 논문은 바쁘다는 주관적인 인식(바쁜 마음가짐, Busy Mindset)이 자기 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저자는 작업을 완료할 시간이 부족한 바쁨과 해야할 일이 많다고 느끼는 바쁜 마음가짐 구분한다. 기존 연구에서 시간의 압박(Time Pressure​)은 사람을 정서적 시스템에 의존하게 하고 자제력을 감소시킨다고 설명한다. 반면 사회학적으로 시간의 압박을 받지 않는 바쁜 마음가짐은 자존감과 자아의식을 강화한다고 설명한다. 이에 저자는 바쁜 마음가짐이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인식(자기 중요성, self-importance)을 강화시키고, 이는 자기 통제력을 높인다고 제시한다. 반면 바쁜 마음가짐과 시간적 압박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때는 바쁜 마음가짐으로 인한 영향이 약화된다고 설명한다. 즉, 바쁨을 어필하는 광고는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억제시키는 역효과가 나타날수 있음을 시사한다.

 

댓글